목차

반응형

IG 출신 탑솔 더샤이 강형이 탑 키아나, 탑 애쉬 플레이하면서 꽤 인상깊게 봤었다.

 

시즌10 시절 키아나 핵심 룬은 감전, 보조 룬에서 챔피언 운영이 꽤 갈리는 편인데

시왜물을 베이스로 하는 로밍 운영, 또는 침착 최후의 일격 룬을 베이스로 한 안정적인 상황에 맞게 운영

 

EX) 시왜물 키아나의 경우 부패 물약(대부분 첫템 부패물약 시작함) 또는 롱소드 충전물약으로 시작하고

톱날단검 -> 신발 -> 그림자의 검 -> 기동력의 장화 아이템 빌드를 올리고 꾸준히 로밍을 가거나, 아니면 미드에서 꾸준히 정글을 부르는 게임 위주로 킬각 보고 게임으로 라인전을 풀어나갔다.

(키아나 했을 때 1:1 라인전에서 솔로킬이 나온다면, 상성으로 인해 나오는 것인데 그 경우는 제외함)

 

또는 침착 룬 키아나는 감전 - 굶사 - 침착 3개의 룬이 핵심인데, 그림자 검이 아닌 티아맷 -> 신속의 장화 -> 드락사르의 황혼검 이후 요우무 최후의 속삭임을 올리는 꽤 강력하고 안정성 있는 미드 암살자 챔피언으로 자리잡았었다.

 

더샤이의 탑 키아나 운영을 보고 탑 키아나로 게임을 풀어나가는 것에 대한 큰 가능성을 느꼈는데, 시즌11이 되서 탑 키아나를 사용한다고 했을 때 굉장히 도움이 될 것 같다.

 

탑 키아나 룬

탑 키아나의 핵심 룬은 모든 피해 흡혈로 변경된 굶주린 사냥꾼, 감전, 비스킷이 핵심이다.

 

시즌10 시절 처치 또는 어시스트 획득 시 영구 마나/기력 증가였던 부분이 기본 공격 또는 스킬로 상대팀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혔을 때 마나 또는 기력을 회복하는 것으로 변경되서 침착 키아나는 굉장히 성능이 좋지 않은 편이 됐다.

 

 

3분 15초 바위게 생성 됐을 때 미드 정글 탑 3:3 싸움 또는 2:1 싸움이 발생한다면 상성에 따라 다르겠지만 게임 판이 키아나 쌍버프 or 1킬 이상 먹게 된다면 게임 흐름이 암살 챔피언인 매우 키아나에게 유리해진다.

 

1레벨 2레벨 3레벨은 전부 키아나가 라인을 당기는 운영을 해야한다. 

초반 키아나가 불리한 상대를 만났을 때 Q->W 숲 원소를 들고 최대한 천천히 파밍해야 한다.

 

키아나 콤보

W 얼음 원소 ->  E대담무쌍 Q원소의 분노 -> 여왕의 진가 R -> Q 

 

원소 주운 채로 (기본공격 상대팀 챔피언하고 가까이 앞무빙하면서) -> E Q W Q

 

키아나의 핵심은 왕가의 특권 패시브 평타 , 그리고 은신, 속박, 궁극기 활용이 가장 중요하다.

 

(1레벨 초반 평타 -> 이쉬탈의 분노  -> 앞무빙 평타로 감전 터트리는 행동은 전체적으로 키아나한테 손해니 하지말자.)

키아나 대표적인 카운터 픽 제드. 제드는 키아나의 궁극기를 궁극기로 피할 수 있다.

키아나 카운터 픽 제드

제드가 원소 견제를 전혀 맞지 않은 채로 싸웠을 때

절대 키아나는 제드를 이길 수 없다.

키아나가 궁극기를 사용했을 때 제드가 죽음의 표식을 사용하면 캔슬이 됨

 

 

단 현 메타에서 키아나를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은

키아나가 궁극기 또는 평QW평E평Q평R이나 평EQW평QR같은 풀콤보 넣어도 못 죽이는 적 챔피언들.

오히려 내가 게임을 이기지 못하는 상황이 오는 국밥 챔피언들이 종종 많이 보이므로 

가능하면 조합에 맞게끔, 사용해도 괜찮은 픽일 때만 사용하자.

 

키아나 할 때 중요한 것은 딜계산, 로밍각 보는 것이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논타겟 Q 원소의 분노, 상황에 맞는 이쉬탈의 칼날 사용, 쿨타임 신경쓰기 등 요소가 많은 매우 어려운 챔피언 이므로

최소한 100판 정도는 브실골플1234에서 적응기간 갖춰야 다12 구간에서 막강한 캐리력이 생길 것 

반응형